김영곤 (변호사, 공인 회계사)
2022년 4월 현재, 멕시코 소재 18세 미만 미성년자에 대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은 기저 질환이 있는 15세 미만 미성년자 및 15세에서 17세까지 청소년에 한정하여 접종이 되고 있으며, 일부 미성년자는 헌법 소원 (나이 토대, 인권 제약은 위헌) 토대, 접종을 받거나, 인접국 미국 방문을 통하여 접종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다음 달 5월부터는 멕시코 전국에 있는 18세 미만 미성년자에 대한 코로나 바이러스 접종이 개시될수 있음을 오늘 13일 수요일 오전 대통령 AMLO는 발표하였다.
전제 조건으로, 미성년자 대상 백신이 코백스 (COVAX) 시스템을 통하여 필요 물량이 공급되었을 때로 조건을 달았으며, 현재, 백신 공급을 요청한 상황이다.
현재, 멕시코 32개주는 성인으로 특정 사유, 제 3차 백신 접종을 받지 않은 자에 대한 접종에 집중하고 있으며, 4월말 종료후, 미성년자에 대한 접종 캠페인 예고하였다.
통계청 (Inegi) 자료에 의하면, 멕시코에서 미성년자는 전체 인구 중 31%를 점유하고 있다.
멕시코 보건부는 어제 4월 12일 기준, 총 194,095,557개 백신 접종이 이루어졌고, 멕시코 전체 성인 인구 87%는 최소 한 번 이상 백신 접종되었음을 공지하였다.
COVAX는 코로나 백신의 공평한 분배를 위하여, 세계 백신 면역연합 (Gavi), 세계 보건기구 (WHO) 및 감염병예방 혁신 연합 주측으로 형성된 펀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