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곤 (변호사, 공인 회계사)
2018년 모레나 (Morena) 당 소속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AMLO, Andres Manuel Lopez Obrador) 후보가 7월 1일 대통령 선거를 통하여, 행정부 수장(首長)이 되었습니다.
연방 국회 상하원도 대통령 소속 여당이 과반수를 차지하여, 특별한 내부 이견이 없는 한, 행정부가 원하는 정책은 대부분 국회를 무난히 통과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대통령 선거 승리 이후;
- 멕시코 시티 신공항 건설에 대한 제고
- 중남미 이주민에 대한 멕시코 영토 통과 허용
- 기존 정유 시설 리모델링 및 새로운 정유 시설 설치
- etc
또한, 좌파 성향 대통령 영향으로 정치 경제 사회 분위가 좋아지는 것인줄은 단정할 수 없으나, 많은 행정 부분 (정부 입찰 프로젝트, 행정 서류 검토 기준 변동등)에서 일시 정지, 무효 및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 대통령 집권 기간 동안, 큰 세무적 변화가 없다고 공언하고 있으나, 20년 이상 멕시코 체류 및 정부 상대 업무 경험 토대,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짐작하고 있습니다.
21세기를 맞이하여 멕시코는 계속하여 각 기관 마다 시스템 연결등 인터넷 기반 자동화를 통하여 많은 부분에서 사업체 이상 여부를 체크하고 있으며, 서류 기준도 매우 형식적(?)입니다. 즉, 사소한 실수라고 하여도, 행정 서류 기각, 세무상 공제 거부등이 요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격동의 시기, 2019년을 맞이하여 사업체들은 법, 회계 및 세무적으로 충분한 준비가 되었는지 사업체 담당 변호사들 및 회계사들을 통하여 다시 한번 되돌아 본다면 발생 가능 피해를 조금 이나마 줄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019년 1월 이전에도 법적 세무적 변화가 있었으니 (2018년 12월 15일부터 법인 설립시, 경제부에 최종 혜택자에 대한 정보 등록, 허위 영수증 판매 근절 및 기존 회기 적자 관련 특별 감독등), 해당 사항에 대하여도 검토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19년 1월 현 홈페이지를 통하여, 모든 분들에게 무료 다운 로드 가능하도록 2019년 멕시코 세무 개혁 관련 사항을 준비하여 놓겠습니다.
끝으로;
2019년 황금 돼지해를 맞이하여,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19년 멕시코 집권 여당 변화와 같은 혼란의 시기를 맞이하여 멕시코 소재 사업체들 성장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YG consulting 임원들은 많은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