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톨루카 (Toluca) 국제공항 민간사업체 지분 매입 고려 중

by Maestro posted Mar 04,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김영곤 (변호사, 공인 회계사)

 

 

지난 3월 1일 공식적으로, 오는 6월 2일 멕시코 대선 관련 선거운동이 시작되어, 현대통령 AMLO는 정치적 발언이 금지되는 가운데, 대통령은 오늘 4일 오전 정례 언론 미팅에서, 지난해 9월 언론에 공개한 멕시코 주 (Estado de Mexico) 소재 톨루카 국제공항 지분 25% 참여 오스트레일리아 투자 회사 Aleatica 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정부는 Aleatica 보유 지분 25% 확보를 통하여, 톨루카 (Toluca) 국제공항을 100% 국영으로 전환하고, 해군 (Secretaria de Marina)에서 관리할 것을 기획하고 있다.

 

대통령은 정부측에서 톨루카 국제공항 51% 지분을 확보하고 있지만 (49% 민간자본), 이익 창출은 아직까지 발생하고 있지 않음을 밝힘과 동시에, 시간적 재무적 뒷받침이 된다면, 동 국제공항을 국영화할 것임을 재차 확인하고 있다.

 

현재 멕시코 시티 국제공항 포함 대부분 공항은 해군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연방관보 공포되고 있는 가운데, 해군 및 육군에 전폭적인 신뢰를 보이고 있는 대통령 AMLO는 현재 일반 공공 치안을 보조하고 있는 국가안보군 (Guardia Nacional)을 육군에 편입시키려는 헌법 개혁안을 지난 2월 5일 제헌절 연방국회 하원에 제출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