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곤 (변호사, 공인 회계사)
I. 공통
II. 자동차 구입 방법
II.1. 일시불을 통한 구입
II.2. 할부를 통한 구입
II.3. 일반 렌트 (Arrendamiento Puro)
II.4. 특수 렌트 (Arrendamiento Financiero)
자동차를 구입하려, 여러 자동차 매장을 돌아다니다 보면, 다음과 같은 말을 종종 들을 것이다. "우리 차 구입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100% 공제 가능하다". 멕시코 평균 자동차 가격 MX$ 300,000 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99% 이상, 거짓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따금씩, 자동차 판매 업체와 토의를 하는 경우도 있는 데, 자동차 관련 기본 세법도 모르는 경우도 허다하다. 일반인들은 그렇다 인정하다 하여도, 어떻게, 자동차만 판매하고, 공제를 이야기하면서, 관련 세법을 모르거나, 부정확하게 해석을 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일부는 해당 해석은 "P....회계법인으로부터 받은 것으로 이상 없다". 아마도, 해당 대형 회계 법인을 들먹이며, 자신의 해석을 정당화 하려는 것 같은데, 언급 해석은 이미 수십년전부터 변화 없이 적용되는 것으로, 잘못 들었을 확률이 높다.
자동차는 회계 및 세무적 관점에서 멕시코 경우, 투자 (Inversion)로 간주한다. 일반적인 면에서 투자는 특정 기간 마다 공제 %가 정해져 있는 정률제를 채택하고 있는데, 자동차는 특수하게 정률제 및 정액제를 동시 채택하고 있다.
즉, 정률제 면에서, 매년 25% 감가 상각을 적용하고, 정액제 면에서 최대 공제 한도액을 MX$ 175,000 으로 특정하고 있다 (전기 배터리 이용 및 하이브리드 차량 경우, MX$ 250,000).
자동차 구입 방법은 총 4가지가 존재 (99%) 하며, 연방 세법 (CFF), 소득세법 (LISR), 부가가치세법 (LIVA), 국세청 조례 (RMF), 국세청 내부 기준(Criterio interno), 회계 원리 (NIF) 및 사법부 판례 (Tesis) 의거, 취급 방법이 제각각이다.
I. 공통
현재 부분은 자동차 구입을 함에 있어서 선택 할 수 있는 4가지 옵션 모두에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첫번째. 자동차에 대한 정의
자동차는 연방 소득세...............................................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