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선거 이후 멕시코 시티 (CDMX) 정치 지형 변화

by Maestro posted Jun 06,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김영곤 (변호사, 공인 회계사)

 

 

지난해 말, 여당 (Morena) 내부 경선에서, 1위 전멕시코 시티 경찰청장 "오마르 가르시아 아르푸치 (Omar Garcia Harfuch)" 40.5% 대비 크게뒤지는 26.7%로 2위를 하였던 "클라라 부르가다 (Clara Brugada)" 는 성평등 경선원칙에 의거하여, 지난 6월 2일 멕시코 시티에 여당 연합 후보로 도전하였었다.

 

(오마르 가르시아 후보는 여당에서 너무 섭섭해 (?) 하지말라고, 2일 선거에서 여당에서 국회상원 후보 제공 및 승리)

 

그리고, 지난 일요일 2일 여당연합 클라라후보는 최종 51.75%로 시장당선되었다.

 

클라라후보는 멕시코 시티 정책 지휘를 함에 있어서 대통령 당선 클라우디아 쉐인바움후보와 같이 큰 영향력을 발휘하게끔되었다.

 

우선, 2024년 6월 2일 이전, 구청장 소속 정당 기초, 정치 지형은 아래그림처럼, 오른쪽은 여당, 왼쪽은 야당이 점유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2024년 6월 2일 이후 정치 지형은 아래와 같다.

 

 

https://ygconsulting.net/MexicoPoliticsSocietyKo/10224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콰우테목 구청 및 미겔 이달고 구청은 야당 소속이다)

 

추가적으로, 멕시코 시티 자치주 국회역시, 여당이 과반을 넘게 점유함으로써, 클라라 멕시코 시티 당선자는 큰 동력을 얻게끔 되었다.

 

많은 공약들이 있지만, 피부로 와닿을 수 있는 공약 한개는 갱신이 필요없는 "영구 운전면허증"을 부활하겠다는 공약이다.

 

멕시코 시티 시장 공식취임은 10월 5일 시작된다.